조회 수 2605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논평] 결혼친화적 도시가 무엇인가? 세금가지고 장난치지 마라!


유정복 인천시장은 8일 기자회견을 개최하고 “미혼 남녀들의 만남과 결혼, 주택 마련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심지어 인천시가 배포한 자료의 제목은 ‘결혼해야 애를 낳지’라는 제목이다. 유정복 시장과 인천시가 얼마나 시대에 뒤떨어져 있는 발상을 하고 있는지를 단적으로 보여주는 예이다.


유정복 시장은 봉건제적 혹은 가부장제에 기반한 가족의 형태가 정상성을 가지고 있다고 믿는 것 같다. 이런 발상과 철학에 따라 저출산의 해법도 본인이 생각하는 이상적인 가족의 형태에서 찾아야 한다고 믿는 모양이다. 인천시가 미혼 남녀의 만남 행사를 개최하고 성사된 커플에게 데이트 비용을 지원하고, 결혼을 하면 예식비까지 주겠다는 것은 발상은 정말 웃음을 자아내게 만든다.


결혼, 법률혼이라는 제도는 다른 한편의 차별과 불평등을 낳았다. 미혼모라는 부정적 낙인, 한부모 가정이 받는 사회적 낙인과 차별 등은 이미 우리 사회의 어두운 면이다. 경제적으로 불평등한 시대에 노동력을 제공할 가구원의 부족으로 겪어야 할 고통은 개인 혹은 해당 가정의 몫이기도 하다.


장시간 노동에도 입에 풀칠하기도 힘든 환경에서 연애를 하기란 어렵다. 맞벌이를 해야하는데 아이를 맡길 곳이 없어 학원을 돌리며 마음을 태우는 엄마와 아빠들을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다. 턱없이 부족한 국공립 어린이집 등 육아와 교육을 국가와 시가 책임지지 않으면서 “왜 결혼은 하지 않냐, 아이는 왜 낳지 않는거냐”는 질문에 어떤 대답을 듣고 싶은 것인가?


저출산 대책이 필요하다면 그에 적절한 대안을 모색해야 한다. 유정복 시장이 생각하는 이상적 가족을 구성하고 아이를 낳아야 지원하겠다는 발상이 아니라, 어떤 형태의 가족이든 아이를 안전하게 키울 수 있는 환경이 되도록 인천시가 나아가야 하는 것이다. 선거가 다가오고 있어 위기의식으로 선심성 공약을 남발하고 있는 것으로 보이는데 인천시 재정가지고 장난치지 말길 바란다. 

2018년 5월 9일

노동당 인천시당


  1. 인천시는, 542곳 사회복지지설 노동자들에게 근로기준법을 적용하라!

  2. 전두환 기념석비 철거가 어렵다는 인천시의 우려스러운 역사관

  3. (논평) 인천시는, 즉각 인천상륙작전기념관의 전두환 석비·기념식수비를 없애라!

  4. [논평] 인천시는 인천지하철의 필수인력을 즉시 충원하라

  5. 노동당 인천시당, 중구장애인복지관 사회복지법인 지정 취소 촉구

  6. [논평] 인천 중구청은 중구장애인복지관 사회복지법인 지정을 취소하라!!

  7. 모든해고반대! 초고용보장! 함께살자! 한국지엠비정규직 투쟁문화제 7.25

  8. 한국지엠비정규직 조합원과 함께하는 쉐보레 영업소 일인시위

  9. 한국지엠 불법파견 중단! 정규직화 및 해고자 원직복직 촉구 민주노총인천본부 결의대회 진행되었습니다.

  10. [일인시위] 부평구청 앞 부평미군기지내 오염물질 주한미군 처리 촉구 장시정 위원장 일인시위

  11. [성명서]박근혜 적폐! 전교조 법외노조 통보 철회하라!

  12. [장시정 후보 선본 개소식] 당원분들 덕분에 잘 마쳤습니다. 더욱 열심히 뛰겠습니다!!!!

  13. 인천시당 목요일 정당연설회 (05.10)

  14. 장시정 후보 `카라아울렛을 주안복합문화센터로 새단장하자` 기자회견

  15. [일인시위] 부평미군기지 앞 장시정 위원장 일인시위

  16. [논평] 결혼친화적 도시가 무엇인가? 세금가지고 장난치지 마라!

  17. 한국지엠 비정규직 철폐, 모든해고 반대, 함께살자 총고용보장 결의대회

  18. [논평] 변죽만 울리는 문재인표 “노동 존중 사회”

  19. 128주년 세계노동절 인천대회

  20. [인천시의회 장시정 후보] 장시정 후보의 안전한 인천만들기 기자회견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 31 Next
/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