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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일 낮 트위터 점심번개에 참석한 노회찬 진보신당 대표가 트윗 친구들과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
ⓒ 김시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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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심값 안 내고 그냥 가시면 나중에 50배 물어내는 거 아시죠?"
4일 낮 12시 서울 광화문광장에 낯선 남녀 10여 명이 모였다. 이날 아침 노회찬 진보신당 대표가 트위터로 긴급 소집한 '점심 번개'에 마침 광화문 주변에 있던 직장인과 학생들이 동참한 것이다.
식사를 마친 이들은 점심값 6천 원도 각자 계산했다. 정치인 식사 제공을 금지한 공직선거법이 무서워서라기보다는 떳떳한 참여를 바라는 트위터 문화 탓이기도 하다. 다음엔 각자 점심을 준비해 '도시락 번개'를 다시 열자는 제안도 즉석에서 나왔다.
'팔로어' 4만여 명을 거느린 '트위터 스타' 노회찬 대표의 점심 번개는 트위터 바닥에선 유명하다. 천안함 순국자 추모 기간에 잠시 쉬긴 했지만 전날 구로동 채식 번개부터 다시 발동을 걸었다. 이날도 어색함도 잠시 김치찌개 집에 둘러앉자마자 시작된 이들의 대화는 1시간 넘도록 끊길 줄 몰랐다. 대학생 취업 같은 당면 과제부터 금양호 실종자 가족 문제 등 사회 현안까지 화제도 다양했다.
화제는 자연스럽게 6월 지방선거와 트위터 선거운동 단속 문제로 넘어갔다. 일부 참석자들은 선관위 엄포 때문에 섣불리 정치적 주장이나 특정 후보를 지지하는 글을 트위터에 올릴 수 없다며 안타까움을 나타냈다. 한 40대 여성은 "우연히 들른 한적한 시골 식당에 웬일로 손님들이 가득 차 있어 알아 봤더니 그 마을 친인척이 선거에 출마한다며 한 턱 내는 자리였다"며 아직 변하지 않은 선거 문화를 꼬집기도 했다.
진보신당 서울시장 후보이기도 한 노회찬 대표는 "미국이나 일본에서는 트위터를 통한 선거 운동을 제한하지 않는다"면서 "트위터는 이메일과 달리 일방적이지 않고 자기가 원하는 사람만 글을 보는 건데 똑같이 선거법을 적용하는 건 맞지 않다"며 자유로운 활동을 당부했다.
'트윗질'하는 정치인들... '고무신-막걸리 선거'에서 '트위터 선거'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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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월 2일 지방선거 광역단체장 예비후보 트위터 조사 결과 조사 대상은 오마이뉴스 트위터 특집판에 등록된 광역단체 예비후보들 트위터다. 예비후보로는 등록하진 않았지만 후보로 확정된 현직 광역단체장(오세훈 서울시장, 김문수 경기지사 등)도 일부 포함시켰다. |
ⓒ 김시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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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8년 미 대선을 흔든 '트위터' 바람이 과연 2010년 한국에도 통할까? 6월 2일 지방선거가 한 달도 채 남지 않은 가운데 예비 후보들의 '트윗질'도 점점 활발해지고 있다.
현재 '한국 트위터 사용자 디렉토리'(koreantweeters.com)에 등록된 한국인 트위터 사용자는 40만 명에 이른다. 지난 연말까지 10만 명에도 못 미쳤던 것을 감안하면 빠른 증가세다. 무엇보다 이들 대부분 오피니언 리더 격이어서 '넷심'에 미치는 파급력이 크다. 지방선거를 앞두고 유력 후보들이 너나 할 것 없이 트위터에 뛰어드는 것도 이 때문이다.
5월 4일 오후 3시 현재 <오마이뉴스> 지방선거 트위터 특집판 '대한민국, 지방선거를 지저귀다'에 등록된 광역자치단체장 예비후보 86명 가운데 트위터를 공개한 후보는 36명으로 40%에 이른다.
트위터 인기도를 가늠할 수 있는 팔로어(구독자) 수에서 진보신당 서울시장 후보인 노회찬 대표(4만3932명)가 단연 1위를 달리고 있다. 팔로어수 국내 1위인 김연아 선수가 15만 명임을 감안해도 적지 않은 숫자다. 여기에 국민참여당 경기지사 후보인 유시민 전 보건복지부 장관(3만1182명), 심상정 진보신당 경기지사 후보(2만2502명), 민주당 서울시장 예비 후보인 한명숙 전 국무총리(7271명), 송영길 민주당 인천시장 후보(6874명) 등 수도권 야당 후보들이 상위권을 형성하고 있다.
10위 권 내에선 민주당(3명), 진보신당(3명) 등 야당 후보들의 활약이 두드러진 가운데 한나라당 후보로는 전북지사 후보인 정운천 전 농림수산식품부 장관(4169명)이 유일하게 포함됐다. 이밖에 정찬용 무소속 광주시장 후보(6874명), 김창현 민주노동당 울산시장 후보(4659명), 이계안 민주당 서울시장 후보(4235명), 노옥희 진보신당 울산시장 후보(4139명) 등이 열 손가락에 꼽혔다.
유시민-한명숙 팔로어 급증... 김문수-정우택도 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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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난 12일 트위터를 통해 뼈있는 대화를 주고받은 김문수 경기지사와 심상정 진보신당 경기지사 후보 |
ⓒ 경기도청/오마이뉴스 남소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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팔로어 숫자가 트위터 활동(글 수)과 비례하는 것은 아니다. 지난해 7월부터 트위터 활동을 시작한 노회찬 대표가 5725건으로 글 수에서도 1위를 차지했을 뿐, 뒤늦게 트위터에 눈을 뜬 유시민 전 장관과 한명숙 전 총리는 각각 52건, 5건에 그쳤다. 이 들은 트위터 지지자들의 적극적인 '트친소(트위터 친구를 소개합니다)'에 힘입어 트위터를 만들자마자 팔로어가 급증한 것이다.
반면 한 전 총리와 민주당 서울시장 후보 자리를 놓고 경합을 벌이는 이계안 의원은 팔로어수는 4235명에 그쳤지만 3632건을 올려 2위를 차지했다. 그만큼 트위터에서 꾸준히 활동해 왔다는 얘기다
오세훈 서울시장, 안상수 인천시장 등 현직 광역단체장들의 활동이 부진한 가운데서는 정우택 충북지사와 김문수 경기지사의 최근 행보가 돋보인다. 이미 팔로어 3357명을 확보한 정 지사는 4일 예비후보 등록과 함께 오랜만에 트위터에 발동을 걸었고, 최근 이찬진 드림위즈 대표의 '트친소' 등에 힘입어 순식간에 팔로어 2490명을 확보한 김문수 지사는 이미 글을 629건이나 올려 10위권 안에 들었다.
대전이나 경기도, 강원도 등 일부 선거구에선 유력 후보들끼리 트위터 경쟁도 활발하다. 유력 후보 4명이 모두 트위터에 적극적인 대전시는 김원웅 민주당 후보(팔로어 1491명, 글 246건)가 팔로어 수는 가장 많았지만 글 수에서는 박성효 대전시장(166명, 348건)이나 김윤기 진보신당 후보(640명, 710건)에 못 미쳤다. 염홍철 자유선진당 후보(236명, 70건)도 최근 들어 적극적으로 트위터 열풍에 가세했다.
경기도에선 지난달 12일 심상정 후보와 김문수 지사가 트위터를 통해 일자리 정책을 놓고 뼈있는 대화를 주고받아 화제가 됐다. 당시 기아자동차 화성공장을 방문한 심상정 후보가 트위터에 출근 인사를 올리자 김문수 지사가 이 글을 전달(RT: 리트위트)하면서 "지난 번 감기로 고생하셨는데 지금은 어떠신지요? 역시 일자리 창출의 일등공신은 기업이지요. 서울 가는 길에..."라고 먼저 안부를 물었다.
이에 심 후보는 "염려 덕분에 좋아졌습니다. 일자리가 매우 중요한데 도지사님 재임 중 경기도에 실업자가 늘고 실업률이 높아졌다니 안타깝습니다. 일자리는 기업에만 의존할게 아니라 정부도 팔 걷고 나서 공공서비스 일자리를 늘려야 합니다"라고 뼈있는 말로 화답했다.
하지만 수도권을 제외한 나머지 지역에선 유력 후보 혼자서 고군분투하거나 일부 진보정당 후보들만 적극성을 띠고 있다.
충남 안희정 민주당 후보, 충북 정우택 충북지사, 전북 정운천 전 농림수산식품부 장관이 대표적이다. 반면 진보정당 후보 단일화 관심지역인 울산에선 김창현 민주노동당 후보와 노옥희 진보신당 후보가 트위터 경쟁을 벌이는 모양새다.
트위터 인기, 선거 지지율로 이어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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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마이뉴스 트위터 특집면 '대한민국, 지방선거를 지저귀다'. 대전시는 박성효 시장을 비롯 염홍철 자유선진당 후보, 김원웅 민주당 후보, 김윤기 진보신당 후보 등이 치열한 '트위터 경쟁'을 벌이고 있다. |
ⓒ 오마이뉴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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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월 지방선거에서 트위터 인기가 후보 지지율로까지 이어질지 판단하긴 아직 이르다. 일단 트위터 인구가 절대적으로 적고 특정 계층에 한정된 데다 후보들도 아직 트위터 문화에 제대로 적응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일부는 140자가 넘는 장문의 글을 올리는가 하면, 자신의 블로그나 홈페이지에 링크 거는 수단 정도로 여기는 등 누리꾼과의 적극적인 소통에는 관심을 보이지 않고 있다.
노회찬 대표는 4일 "트위터를 잘 하려면 무엇보다 스스로 즐길 줄 알아야 한다"면서 "트위터는 민소매에 반바지 차림으로 동네 마실 나가듯 어슬렁어슬렁 거닐다 빨래터 얘기에도 귀 기울여보는 식인데, 어울리지 않게 정장 차림으로 업무 보듯 하시는 분들이 많다"고 꼬집었다.
여기에 선거관리위원회 등 정부의 지나친 참견도 후보자들과 유권자들의 소통 의지를 꺾고 있다. 심지어 선관위와 검찰에선 트위터를 통한 선거운동기간을 5월 20일부터 투표일 전날까지로 제한하고 관련 글 앞에 '선거운동정보'라는 표식을 달도록 하는 가이드라인까지 제시하며 적극적 단속 의지를 밝혔다.
이에 맞서 야당 정치인들을 중심으로 헌법소원까지 제기한 상태다. 이런 와중에 경찰은 지난달 30일 자신의 트위터로 지방선거 후보 선호도 조사를 한 누리꾼(도아 @doax)에게 선거법 위반 혐의를 적용해 불구속 입건하며 찬물을 끼얹었다.
지난 미 대선에서 트위터가 큰 힘을 발휘한 것은 일방적인 전달 매체가 아닌 '소통' 매체였기 때문이었다. 노회찬 대표 역시 "지난 대선 때 버락 오바마 후보와 힐러리 클린턴 후보 모두 트위터를 했지만 오바마는 '맞팔로우(서로 상대방 글을 구독하는 것)'를 통해 유권자와 소통 의지를 보여줘 승리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실제 팔로어수 상위권에 있는 대부분 후보들의 팔로어(자기 글을 구독하는 사람) 수와 팔로잉(자기가 구독하는 사람) 수가 엇비슷한 것도 대부분 '맞팔로우'를 하기 때문이다. 이는 자신의 이야기를 전달할 뿐만 아니라 상대방의 이야기도 듣겠다는 의지 표현이다. 그런데도 선관위는 여전히 트위터를 일방적 홍보 도구로만 인식하고 있는 것이다.
4일 점심 번개 자리에서도 한 40대 여성은 "트위터로 유명인들과 소통하다 보면 이렇게 직접 봐도 오래 사귄 사람처럼 친근하게 느껴진다"며 트위터의 매력을 털어놨다. 친근감을 느끼는 사람이 많다는 건 대중 정치인에겐 각종 선거에서 지지율과 직결되는 큰 자산이다. 적어도 정치에 무관심한 20대 젊은 층을 투표소로 이끄는 데 큰 힘을 발휘할 수 있다.
이번 지방선거가 관심을 끄는 것도 '트위터' 열풍 속에 치러지는 첫 전국 단위 선거이기 때문이다. 당장 트위터가 득표 결과까지 좌우하지 못할지라도 다가올 총선이나 대선에서 트위터 영향력을 가늠할 중요한 가늠자가 될 것임엔 틀림없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