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08.03 11:30
기본소득 당원모임에 함께 해 주십시오
조회 수 2049 추천 수 0 댓글 0
인천에서 기본소득위원회가 있었고 기본소득 강좌와 기본소득캠페인을 몇 차례 진행했습니다. 작년에 기본소득인천공동행동이 만들어졌고, 인천시당과 함께 기본소득 청년조례 제정 청원운동을 시작했습니다. 총선을 시작으로 대선 과정에서 기본소득이 공약이 되고 의제로 확산되었습니다. 그러나 당에서는 적절하게 대응을 하지 못했다고 생각합니다. 기본소득하면 노동당보다는 다른 정당이나 다른 인물을 떠오르는 것이 현실입니다.
저를 비롯해 기본소득을 지지하고 있는 당원들은 예전부터 당내에 기본소득 운동을 위한 전국 단위의 기구(?)가 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해왔습니다. 정책위원회가 아니라 당의 기본소득 운동을 주관하는 기구가 있고, 그 기구를 통해 공통의 기본소득운동을 만들어 갔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물론 4년 전 세상을 떠난 권문석 당원이 그 역할을 준비하고 있었습니다.
현재 한국에서 기본소득운동을 주관하고 있는 기본소득한국네트워크의 지역네트워크들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3년이 된 기본소득인천네트워크를 비롯해 대전, 전북, 대구, 광주, 부산 등에서 기본소득네트워크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기본소득을 지지하는 노동당 당원들이 많이 참여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기본소득을 국민의 기본권으로 헌법조항에 명시하자는 온국민기본소득운동본부가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서울과 인천에서 기본소득 청년조례 제정을 위한 움직임이 있고, 강원과 대구 등에서도 기본소득 조례를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처럼 많은 곳에서 기본소득을 위해 움직이고 있는 당원들이 있습니다. 얼마 전 서울에서 기본소득 당원모임도 시작되었습니다.
우선, 기본소득을 지지하는 당원들이 온오프라인으로 모여 기본소득을 공부하고 지역의 상황을 공유하는 것 정도의 역할로 생각했습니다. 저를 비롯해 여러 명이 각 지역에서 진행되는 기본소득 운동의 성과를 모아내고, 공통의 기본소득 운동을 위해 나아가는 방향으로 당원모임을 확대해 나갔으면 좋겠다는 의견을 밝혔습니다.
8월 11일에서 13일까지 속리산 알프스 수련원에서 기본소득한국네트워크와 온국민기본소득운동본부에서 준비한 기본소득학교와 워크샵이 열립니다. 여기에서는 기본소득에 대한 강의와 토론, 토크콘서트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그 일정의 중간인 12일(토) 저녁 7시부터 기본소득 당원모임을 진행할 계획입니다.
넓고 다양한 지성을 위해 기본소득 강의도 듣고 토론에 참가하실 분들은 저에게 연락주십시오. 8월 11일 오전에 인천 주안역 앞에서 출발할 계획입니다. 기본소득학교와 당원모임에 참석은 못하지만 기본소득을 지지하는 기본소득 당원모임에 참여하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통해 기본소득 당원모임에 함께 해 주십시오.
https://goo.gl/forms/8LrtFfpnBgiV72AJ2
https://goo.gl/forms/8LrtFfpnBgiV72AJ2